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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쓸알정

Life ⑥ - [Sales Funnel] 세일즈 프로세스의 정의 및 인스타그램의 뱡향잡이

by Dal ♥ Dal 2022.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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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저녁 출퇴근 길에 N잡러의 길을 가기 위해 여러가지 부류의 강의를 듣게 된다.
인스타 그램에 관한 내용을 듣다 보니 
세일즈 프로세스를 인지하고 있어야 자기 컨텐츠에 대한 방향을 잡을 수 있다라는 강의 내용속에 있었던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1. 세일즈 퍼널 (Sales Funnel) 이란?

세일즈 퍼널을 정의하자면 고객의 서비스를 인식하고, 구매로 이어지는 프로세스를 시각화 해 놓은 것이 깔때기 모양과 같아서 이름을 퍼널(Funnel)이라고 합니다. 불특정 다수에서 최종 고객까지 깔때기 형태로 좁혀 나가는 세일즈 과정을 말합니다. 

세일즈 퍼널의 과정은 어떠한 제품을 보았을 때 일정고객의 OO%의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인지하고 그 중 일정  OO%가 관심을 가지고, 그 중 일부가 호감을 갖고, 그 중 일부가 구매가 이루어지고 일부가 팬으로 이어져 재구매 또는 추천으로 이어진다는 개념입니다. 

고객이 아직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인지하지도 못했는데 제품을 판매하려고 한다면 분명히 이탈 고객이 될수밖에 없겠습니다. 그래서 처음엔 고객이 관심과 호감을 갖고 구매단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된다는 접근의 태도가 필요합니다.

2. " 인스타 그램 & 길거리 홍보 세일즈"를  세일즈 퍼널을 접목

1. 인지 단계 (Awareness)  
INSTAR -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정하여 컨텐츠 업로드합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다수의 사람이 컨텐츠를 보게 될 것 입니다. 
길거리 홍보 세일즈 - 가게 앞에서 판매원의 호객행위를 합니다. 고객를 돌려 가게를 확인합니다.

2. 관심 단계 (Interest)
INSTAR - 컨텐츠에 있는 정보를 통해 흥미나 정보를 얻었다면 "좋아요"를 누르거나 계정 페이지로 들어갈 것입니다.
길거리 홍보 세일즈 - 판매원이 샘플을 나눠줍니다. 샘플 받은 사람 10명 중 7명은 가게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3. 결정 단계 (Decision)  
INSTAR - 계정 페이지를 둘러보던 사람이 팔로우를 합니다. 
길거리 홍보 세일즈 - 샘플을 받은 관심있던 사람 중 5명은 상품을 보러 가게에 들어옵니다.

4. 행동 단계 (Action)  
INSTAR - 팔로우들이 자신의 기획에도 참여하고 구매로 이어집니다. 
길거리 홍보 세일즈 - 가게로 들어온 사람 중 3명정도는 맘에 드는 물건을 구매합니다. 

오늘은 참 유익하게 생각해 봐야할 강의 내용을 접해서 흐뭇합니다.
SNS 마케팅이든 온라인마케팅이든 인지단계에 있는 컨텐츠가 가장 중요하며 컨텐츠의 방향을 잡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컨텐츠 목적을 찾는 일이 더 중요하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인스타그램을 잘 하기위한 방향 뿐만 아니라 생활에 있어서 세일즈퍼널에 관한 이해가 있다면 온라인 마케팅 개념에 유용한 모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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