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_Words

클리셰란? 판에 박힌 뻔한 문구나 반복된 표현을 뜻하는 클리셰 그리고 싱어롱, 인터미션 뜻

by Dal ♥ Dal 2023. 6. 12.
728x90
728x90

클리셰 [ Cliché(프랑스어) ]란?

- 프랑스어인  Cliché (클리셰) 는 19세기 인쇄 용어에서 나온 말입니다.
- 인쇄공들이 신속한 조판 작업을 위해 이미 만들어진 활자판을 사용하면서 나는 소리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클리셰는 판에 박힌 듯한 뻔한 문구나 반복된 표현을 뜻합니다.
- 진부한 표현이나 고정관념을 뜻하는 프랑스어로 영화나 드라마 등에서 진부한 장면이나 판에 박힌 대화, 상투적 줄거리, 전형적인 수법이나 표현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면) 영화를 보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 아~이건 너무 클리셰네~~"
" 클리셰가 많아서 지루해~~"
너무 뻔하게 느껴지는 캐릭터 및 카메라스타일을 말합닌다.

클리셰란? 뻔한 문구나 반복되는 표현

KB 리브메이트 퀴즈에 나온 용어로 정답 외에 알아두면 좋은 용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간단한 정리만으로도 무슨 뜻인지 알 수 있는 용어입니다.

★ 싱어롱 [sing-along] 

- 노래를 함께(along) 부르는(sing) 것을 뜻하는 말로, 특히 국내에서는 영화나 뮤지컬, 콘서트와 같은 문화예술 작품에서 나오는 노래를 관객들이 함께 따라 부르는 것을 이르는 말로 사용된다. 비슷한 한국말로는 '제창', '떼창' 등이 있다. 
- 2014년 겨울왕국이 비영어권 최초로 싱어롱 버전으로 영화 도중에 노래가 나오는 부분을 관객이 따라 부를 수 있도록 영어 가사를 자막으로 보여주어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처럼 한 상영 방식이다. 
2018년에는 영국 록밴드 퀸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가 흥행하며 관객들이 함께 노래를 부를 수 있는 싱어롱 상영관이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싱어롱이란? 떼창
싱어롱이란 다같이 노래부는 것, 일명 떼창

★ 인터미션 [intermission]

- 막간(幕間)이라는 뜻입니다.
- 연극, 오페라, 뮤지컬 등의 공연에서 막간에 주어지는 쉬는 시간을 뜻하는 용어로 주로 쓰입니다.
- 공연들은 대개 2~3시간 넘게 이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인터미션은 필수입니다.

인터미션 - 오페라&#44; 연극&#44; 뮤지컬 등에서 공연 중에 주어지는 쉬는 시간
인터미션 - 오페라, 연극, 뮤지컬 등에서 공연 중에 주어지는 쉬는 시간

누구나 한번쯤 다 듣고 알고 있는 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퀴즈로 나오니 새롭게 느껴지기도 하고 정확한 단어의 뜻을 되짚어 보는 시간이였습니다.

728x90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