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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쓸알정

Life ③ - [2023년 트렌드 코리아] 김난도 교수의 소비트렌드 분석에 관한 강의 완강 후 총 정리 리뷰

by Dal ♥ Dal 2022.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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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N잡에 관한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배움의 끝은 없다고 하였습니다.
클래스101 정기구독권으로 여러가지 강의를 귀에 담습니다.
요즘엔 책을 손에 갖고 읽는 것 보다 핸드폰으로 보는게 더 편해진 탓에 "김난도 교수의 2023 트렌드 코리아" 강의하신 내용을 오늘도 완강 했습니다.

공감할 수 있는 곳곳의 요소와 아~그렇게 변했구나 하는 현실감에 고개를 끄덕이며 강의를 경청했습니다. 
2008년부터 꾸준하게 데이터아 트렌드를 전망하는 책으로 꾸준하게 베스트 셀러가 되어오던 책입니다.

<2023 트렌드 코리아> 김난도 교수의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3 예측과 전망 알아보기 위한 시간이였습니다. 강의를 요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불경기의 소비 변화로는 복고풍의 유행, 자극적이고 본능적인 소비성향, 소비자의 선택과 집중이 강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2023년에는 불경기가 지속될 전망이며 소비변화를 살펴보면 경기에 관한 분석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불경기의 소비 변화로는 복고풍의 유행, 자극적이고 본능적인 소비성향, 소비자의 선택과 집중이 강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2023년 토끼해엔 래빗점프 [ 블랙래빗] 이라는 교활한 토끼처럼 뛰어오르자는 취지의 말을 서두에 끌어내 주셨습니다. 

2023년 10개 키워드로 소비 트렌드를 이야기 합니다.  실생활과 미래를 준비하는데 여러가지 참고사항이 될 것입니다. 
1) 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 실종
평균실종은 모집단의 분포가 정규분포를 이룰 때 '평균'이 유의미해지는 것으 의미합니다. 과거의 집단은 평균에 수렴하는 분포였으나, 오늘날에는 정규 분포성이 크게 흔들리는 특성을 지녔습니다.
평균 실종의 예를 보면 부익부 빈익빈, 학력 양극화, 사치와 초절약과 같이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또 하나의 평균 실종의 예로 다극화, N극화를 꼽았습니다.  즉, 개성과 취향이 각기 다른 경우에 두드러지는 현상으로 스토리텔링의 주체 다양화,베스트셀러보다는 퍼스널라이징
단극화 슈퍼 앱 또는 슈퍼 네트워크가 시장을 압도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2) 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오피스 빅뱅
팬데믹으로 인해 재택근무가 이어지면서 복귀를 거부하는 대사직, 최소한의 일만 하는 조용한 사직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직장 내 극심한 세대차 발현, 젊은층 이직률 증가,  세대 차이 나는 이른바 꼰대 조직문화로 나타난 현상 등 입사 3년 내 조기퇴직률 사상 최고이고 회사와 자신을 동일시 하지 않는 MZ 세대로 이 회사에서 어떤 부분까지 배우고 퇴사하고 싶습니다라는 말을 하는 젊은층들은 승진(직급)의 가치보다는 내가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가에 집중하며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쌓는 MZ 세대 직장인입니다. 조직은 개인 성장의 터전이 되어야 합니다

3) Born Picky, Cherry-sumers 체리슈머
구매는 하지 않으면서 혜택만 챙겨가는 소비자를 ‘체리피커’라고 하는데 알뜰하게 소비하는 ‘체리슈머’가 등장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체리슈머의 합리적 소비는 조각전략(원하는 것, 필요한 양 조금씩 구매), 반반전략(1/N의 정산할 사람과 물건 나눠구매하기), 말랑전략(필요한 만큼만, 수수료가 없거나 예약 변경이 용이한 유연성을 확보하는 전략)의 소비형태와 같이 불황기에 '소비의 구조조정이 일어날 것이랍니다.

4) 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인덱스 관계
관계의 밀도보다, 이제는 관계의 다양한 스펙트럼이 중요한 시대이며, 관계에 있어서 사생앱활용친구, SNS 친구, 일년에 두세번 만나는 덜 친한 친구, 스터디카페친구, 영화동호회, 운동은 러닝크루, 여행은 여행자 모임등  관계가 기능화 되어 가는 질적으로 변한 MZ세대의 인간관계가 Index (색인)되는 관계가 분류되고 정리될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5) 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뉴디맨드 전략
사람들은  자신이 뭘 원하는지 모른다. 스티브 잡스 말대로, 소비자가 생각지도 못한 제품을 내놓고, 지갑을 열게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사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출하는 방법,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세그먼테이션등 다채로운 뉴디맨드 전략을 기업들이 펼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6) 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디깅모멘텀
자기의 영역을 깊이 파면서, 사람/사회와 공유하거나 관계를 형성해 나아가며 자신의 성장이나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힘을 가지게 되는 것을 디깅모멘텀이라고 했습니다. 
지속적으로 파고 들어가 ‘과몰입’을 즐기는 사람들! 게임, 콘텐츠, 매체를 통해 세계관을 받아들이는 세대는 기성세대보다 장시간 깊은 몰입이 가능합니다. 

7) Jumbly Alpha Generation 알파세대가 온다
2010년 이후에 출생한 알파세대, 디지털 네이티브, 인생의 절반을 마스크로 보낸 세대입니다. 알파세대는 석차로 평가받는게 아니라 한가지 장점만 있어도 돋보일 수 있는 세대이며 알파시대의 정체성을 잘 반영한 플랫폼으로 틱톡을 꼽았습니다. 

8) 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선제적 대응기술
트랜드의 배경은 기술의 진보가 있습니다. 선제적 대응기술이란 먼저 사용자의 맥락을 알아서, 먼저 솔루션을 제안하거나 실행한 것을 의미합니다. 에어컨필터 청소 알림, 자동차 유지보수관리 정보 알림, 절도사건을 막는 패턴 분석등 입니다. 선제적 대응기술은 편의 뿐만 아니라 사회적 약자, 사고 예방을 하게 될것이라고 합니다. 

9) Magic of Real Spaces 공간력
펜데믹 이후 공간이 살아날까? 라는 의문속에 앞으로의 변화를 이야기 합니다. 지루한 공간은 죽은 것이다, 가볼만한 곳이라면 어느곳에서든 찾아오는 등 충분한 경험을 부여하는 공간, 쇼핑몰 맛집을 브랜드 유치하고 팝업스토어 행사도 공간력을 확보하기 위한것으로 앞으로는 사람들을 모으는 공간력을 지녀야 발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0) 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네버랜드 신드롬
젊어지고 싶은 욕구가 넘치는 현실, 석촌호수의 러버덕을 보고 열광하는 어른들, 백화점에 콜라보레이션 캐릭이나 만화, 갤러리 등의 전시 등 사회 전반 취향이 젊어지고 있습니다.  실제 나이보다 스스로를 젊게 인식하는 경향성 강화되는게 특징으로 생애주기가 길어질 뿐만 아니라 건강상태도 우수해지고 있습니다.

 

김난도 교수의 '2023년 트렌드 코리아' 완강하며

김난도 교수의 책이 베스트 셀러가 되는 이유가 있다. 2023년엔 흥미로운 키워드 10가지를 제시하고 소비 트렌드를 미리 분석, 예측해 놓은 김난도 교수의 책! 이번에는 강의를 직접 들어보니 귀에 쏘옥 쏘옥 아주 쉽게 예를 들어서 설명하는 부분이 더 쏘옥 쏘옥 들어와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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